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바다

방학이잖아요. 우리나라 최초의 화폐 전문박물관으로 오세요

방학이잖아요. 우리나라 최초의 화폐 전문박물관으로 오세요


2020년 겨울방학은 눈이 안 내려 아이들에게 신나는 야외활동을 할 수 없어 정말 아쉽네요.
눈이 오지 않아서 재미있게 놀 방법은 많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눈썰매와 스케이트를 탈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으니 말이죠.

추운 겨울 실내 박물관 관람도 할 수 있으니 방학을 이용해 아이들과 함께 우리나라 최초의 화폐전문박물관 다녀오시면 어떨까요?


한국조폐공사는 화폐에 대한 국민들의 올바른 인식 정립을 위한 공익사업의 일환으로 1988년 6월 22일 화폐박물관을 개관했어요.

박물관 입구 오른쪽에는 특별전시실이 있고, 왼쪽으로는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요. 화폐 속에 내 얼굴이 들어가 나올 수 있도록 말이죠. 입구 중앙에는 돈나무가 있네요,,,신기하기도 하네요,

화폐가 있기 전에는 물건으로 서로 교환하는 물건이 화폐 역할을 해서 불편함이 컸는데요. 그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화폐를 만들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물품화폐에서 금속화폐 그리고 요즘 쓰는 지폐에서 예금화폐까지 처음 사용된 화폐는 물론 화폐의 변천사를 화폐 전문박물관에서 볼 수 있답니다.

우리나라 화폐 천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회를 안겨줄 우리나라 최초의 화폐 전문박물관은 2층 건물로 4개의 상설전시관과 1개의 특별전시실 그리고 체험학습실을 갖추고 있어요. 14만여 점의 소장자료 중 4,000여 점의 전시물이 시대와 종류별로 전시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의 장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요.

동전만들기 체험도 할 수 있어요. 
안내데스크에서 은색 책갈피를 구입(500원)해서 '한국조폐공사 화폐박물관' 문구가 아래 보이도록 한 후 압인기에 넣고 압인기 핸들을 적당히 돌려서 찍어부면 멋진 동전이 만들어 진답니다. 

옛날 화폐를 가지고 있는 분들도 간혹 있는데요 옛날 화폐의 가치는 얼마나 할까요?
화폐 박물관에서는 수집가들의 거래가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지만, 인터넷에 '화폐수집'을 검색해보시면 참고할 자료들이 있답니다. 수집품에 대한 가치는 희소성과 보존상태에 따라 차이가 크게 있는 거로 아는데 궁금하시면 검색해보시고 집 안에 있는 옛날 화폐를 한번 찾아보시는 재미도 있겠죠.

화폐 전문박물관 관람 안내
관람 시간 10:00~17:00
휴관일 매주 월요일(1월 1일, 설날 연휴, 추석 연휴, 정부지정임시공휴일)
관람료 및 주차료 무료

단체관람 예약
개인 및 가족은 예약 없이 자유 관람, 단체(20명 이상)는 관람 예약관람 문의 042, 870 1200
관람 예약하기 클릭

1층 전시관림을 마치고 2층으로 올라가시면 2층 정면에 아주 큰 주화가 보이네요. 처음엔 태양인가 했는데 가까이 가서 보니 어떤 의미가 있는건지 궁금해지네요. 

화폐박물관은 대전시 유성구 대덕연구단지 내에 있어 특별히 단체관람객이 없는 한 조금 여유롭게 관람하실 수 있어요. 박물관 옆에는 관람객의 편안한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관리동에는 휴게실도 마련되어 있어요.

화폐박물관 주변으로는 국립중앙과학관과 화폐박물관 서편에 있는 지질박물관, 대전시민천문대, KAIST(카이스트)가 있어요. 'CITY TOUR'를 이용하시면 쉽게 여러 관광지를 관람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화폐의 역사와 가치를 창의적으로 보존, 계승, 공유하는 화폐박물관으로 오세요.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곳은 신천지 예수교 증거장막성전 블로그입니다.
성경 말씀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www.eduzion.org/ref/29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