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이야기

지혜를 얻는 자

지혜를 얻는 자




우리가 살아가면서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중요한 덕목은 무엇일까요?

현실을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할 뿐 아니라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능력 있는 삶을 살아가는 것 아닐까요?

그러기 위해 사람에게 지혜가 필요한데요.


지혜가 우리의 인생 길에 얼마나 중요하고 필요한 것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지혜는 인간을 인간 답게 해주고 인간을 온전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인간 답게 살기 위해서는 깨달음을 추구하는데 그로 인해 지혜를 얻게 됩니다.


지혜를 얻는 자는 밝음을 얻게 되고, 밝음은 빛으로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게 됩니다.

불교에서는 깨달음의 경지인 지혜에는 문혜, 사혜, 수혜를 말하고 있습니다.


1. 문혜(聞慧)란?


진리의 지식을 흡수하는 것을 이르는 것으로 들어서 얻는 지혜를 말하고 있는데요.

진리의 가르침으로 강연회나 강의 인터넷이나 서적을 통해 지식에 바탕을 둔 것입니다. 진리의 지식을 흡수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것은 주로 불가의 가르침에 의해서 이루어집니다. 


2. 사혜(思慧)란?


사색에 의해 얻어지는 지혜를 말합니다. 

사색으로 자기 자신을 만들어가기 위해 깊이 생각하고 자신의 것으로 몸에 익혀가고, 응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가면서 깊은 이해로 생각함으로써 올바른 도리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3. 수혜(修慧 )란?


수행에 의해 얻어지는 지혜인데요. 수행이란 선정에 의해 얻어지는 것으로 매일 되풀이하여 수련하게 될 때 욕망의 불길이 꺼져 가는 감각을 느끼게 됩니다. 


그로 인해 편안해져 가는 감각과 기쁨이 가득 차게 되는 감각을 맛볼 수 있습니다.

지혜는 수행을 통해 얻어지는 것으로 삼학(三學)이라 합니다. 삼학은 정신수양(精神修養), 사리연구(事理硏究), 작업취사(作業取捨)를 말합니다.


이 삼학을 수행한 힘을 삼대력(三大力)이라 하는데 불교에서는 이 삼대력을 갖춘 사람이 지혜 있는 사람이라 합니다.


성경에는 지혜에 대하여 많은 곳에서 말씀하고 있는데요. 

하나님을 경외 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잠 9: 10)이라고 하였습니다. 지혜를 얻기 자는 먼저 하나님을 아는 온전한 지식이 있어야 하겠고, 온전한 지식은 온전한 믿음을 갖게 합니다.



온전한 믿음은 행함으로 나타나게 되어 세상에 빛이 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생명을 얻게 해줍니다.

성경을 아는 지식을 알므로 믿게 되고 믿음으로 행함이 있게 되는데, 이것은 불교에서 말하고 있는 문혜, 사혜, 수혜와 같은 것이 아닐까요? 


솔로몬도 왕이 되었을 때 백성을 다스리기 위해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지혜의 왕이 되었던 것입니다. 

잠언 3장 18 절에는 "지혜는 그 얻는 자에게 생명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하였습니다.


욥기 9장 4 절에는 "하나님은 마음이 지혜로우시고 힘이 강하시니 스스로 강팍히 하여 그를 거역하고 형통 한 자가 누구이랴" 하였고, 욥기 12장 13 절에는 "지혜와 권능이 하나님께 있고 모략과 명철도 그에게 속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대인이라고 지혜로운 것이 아니고, 하나님은 지혜로 하늘을 지으시고 지혜가 무궁하시다(시 147:5)라고 하셨습니다. 잠언 13장 14 절에는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이라 사람으로 사망의 그물을 벗어나게 하느니라" 하셨습니다. 


잠언 13장 20 절에는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고 하셨습니다. 지혜를 얻고자 하는 사람들은

사람의 지혜가 아닌 하나님의 지혜를 얻는 길이 성경에 있으니 먼저 마음을 열고 도전해 보지 않으시겠습니까?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곳은 신천지 예수교 증거장막성전 블로그 입니다.

지혜를 얻고 생명을 얻을 수 있는 귀한 시간 되시길 기원합니다.


http://www.eduzion.org/ref/121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