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이야기

말 말 말의 덕목

말 말 말의 덕목




우리가 살아가면서 소통은 정말 중요한데 소통은 말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되지요.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누구에게 말이 중요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입을 잘 못 놀리면 화(禍)를 부르고 말을 잘 쓰면 복(福)을 불러온다는 '구시화복문(口是禍福門)'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만큼 말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말은 입을 통해 나오게 되는데 인간 만사가 입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이지요. 입은 먹을 것이 들어오기도 하고 '복'도 들어오지만, '화'도 들락 거리는 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입을 잘못 놀리게 되면 재앙이  들어 온다는 것을 기억해야 하고 조심하여 말의 덕목있는 사람이 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고금의 역사를 보면 많은 사람들이 말을 통해 재앙을 초래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말은 마음에 있는 생각에서 나온다는 것입니다. 

가짜를 퍼뜨리거나 막말을 하는 사람들은 제 아무리 큰 경륜(經綸)을 지녔다 하더라도 졸장부(拙丈夫)를 면치 못한다는 것입니다.


입은 음식물이 들어가는 입구로 음식을 먹으므로 생명을 유지하게 됩니다.

또한 입을 통해 말이 나오게 되는데요. 어떤 말을 하느냐에 따라 사람을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도 합니다.

그런데 요즘은 막말을 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막말이란 '입에서 나오는 대로 함부로, 또는 속되게 하는 말'입니다.

막말을 하는 사람들 중 정치인들은 국민들로부터 '비생산적'이라는 지탄을 받아오면서 처리해야 할 민생현안은 미뤄둔 채 소모적인 논쟁을 벌이는 일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치란 말로 하는 일로 세상을 죽이기도 하고 세상을 살리기도 하는 직업이라고 해야 할까요?

요즘은 막말을 통하여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 중에 정치인들이 막말을 하는 이유를


첫째는 그들의 머릿속에 저급한 생각으로 채워져 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에서 나오는 대로  내뱉는 다는 것입니다. 좋은 생각에서는 좋은 말이 나오게 되어 있는데, 실수로 막말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의도적으로 막말을 하는 것입니다.

정치인들은 대중의 뇌리에 자신의 존재를 각인시키는 것을 우선으로 하기 위해 여론조사를 통해 인지도와 지지도를 높이기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훌륭한 정치인'으로 인정받기보다 먼저는 언론에 자신의 존재를 알리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튀는언행'을 하는 것 아닌지?


셋째로는 SNS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그리고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와 같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모든 미디어들을 이용하여, 객관적 사실이나 진실보다 '클릭 수'를 통해 광고료를 지급하기 때문인데요.

그로 인해 SNS 사용자들은 사실이나 진실보다 막말과 가짜뉴스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려고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거짓말을 하게 되면 법적으로 처벌을 받게 되지요.


넷째는 인과의 이치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심은 대로 거둔다는 말이 있듯이 콩 심은 데서 콩 나고 팥 심은 데서 팥 난다는 것입니다.

종교를 믿는다 하는 정치인들도 이 무서운 인과의 이치를 모르거나 무시해 버리기 때문에 막말을 하거나 가짜뉴스를 서슴없이 퍼트리고 있는 것입니다.


옛말에 심심창해수(心深滄海水) 구중곤륜산(口重崑崙山)이라는 말이 있는데, 그 뜻은 '마음 씀씀이는 창해 수처럼 깊어야 하고, 입은 곤륜산처럼 무거워야 한다'라는 말입니다. 

막말을 하거나 가짜뉴스를 퍼트리는 사람들은 반드시 업보(業報)가 따른다는 것을 알고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편지를 보내게 될 때 받을 사람이 없으면 다시 돌아오듯이 말도 상대가 받지 않으면 말한 사람에게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말을 조심하고 마음이 편안해지고 행복이 찾아오는 말 말 말의 덕목있는 사람으로!

마음을 바꾸어보면 어떨까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곳은 신천지 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입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하시길 ...